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테라 생태계

루나 코인 하락 이유 정리 및 전망

루나 코인의 하락 이유는 UST 페깅이슈로 인해 UST의 신뢰도가 떨어져 루나의 패닉셀링이 일어났다. 현재는 UST의 1달러 패깅되고 루나의 가격도 어느정도 회복 되었다. 그렇다면 무슨 이슈들 때문에 신뢰도가 떨어졌는지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다.


1. 하락 이유

1) UST 페깅 이슈

루나가 작년에 아브라카다브라(MIM)과 파트너쉽을 채결하여 UST(스테이블)을 담보로 MIM(스테이블)코인을 빌리고 또  MIM을 담보로 UST를 빌릴 수 있는 레버리지를 할수 있는 구조로 looping을 통해 높은 apy을 얻을 수 있다. 이때 아브라카다브라 설립자 파트너사의 CFO 과거 사기 전과 이슈(2번글)로 인해 MIM 의 차익거래가 흔들려서 같이 담보로 묶여있는 UST 또한 패깅이 깨지게됨 (패깅이 깨지게 되면 UST-MIM 담보들이 연쇄 청산)

 

MIM 차트UST 패깅 깨진모습
mim : 0.976, ust : 0.965 까지 패깅이 깨짐 

2) Wonderland CFO 과거 사기꾼 이슈 (아브라카다브라 설립자의 파트너사)

- 재무 관리자(CFO)인 Sife 과거 경제 사범 전과자 라는 트윗이 올라왔고 확인결과 과거 거래소(QuadrigaCX) 에서 러그풀을 해서 미국내 입국이 거부된 사람인 것이 밝혀지고 이로 인해 CFO가 아브라카다브라 TVL에 접근할 수있다는 공포로 MIM(스테이블코인), Spell(거버넌스 토큰) 패닉셀링

3) 알라메다 리서치 Abracadabra 유동성 공급 철회

- 알라메다가 기존에 투자하고있던 MIM(5000만달러)을 모두 빼내어 다른 스테이블(UST)로 바꾸게 되면서 패깅이 깨짐

알라메다리서치 트위터
알라메다 리서치 MIM → UST 스왑 트윗

2. 개인적인 전망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고 내 생각에 헛점도 많을 수 있으니 참고 하고 읽길 바란다.

 

지금처럼 루나코인의 특성상 ust 신뢰도를 잃게 되면 가격이 하락하여 1달러 패깅을 맞추기 위해 루나로 바꿔서 시장에 팔아야 하고 그렇다면 루나의 가격이 하락되고 루나가 신뢰를 잃어서 ust를 루나로 바꿔서 시장에 내다 파는 death spiral이 된다. 이렇게 되면 ust 패깅을 유지할 수 없게 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 문제는 루나가 처음 나올 때부터 현재까지 '폰지사기 구조다' 라면서 코인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언급이 되었다.

 

위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아직 루나 생태계가 괜찮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첫번째, 위기상황에 패깅의 회복이다. 패깅이 크게 깨졌던 때가 2번 정도 있었다. (붓다빔의 하락장_UST 0.8, MIM 이슈_UST 0.96) 패깅이 깨졌지만 현재는 패깅이 맞춰 졌고 위기에서도 결국 패깅을 지켜내는 모습으로 신뢰도가 상승했다고 본다. 번째, 규모의 경제 측면에서 UST 사용량 증가이다. ust는 현재 11b 으로 최근 메이저 거래소 바이낸스, FTX에 상장되었고 또한 웜홀을 통해서 다른 레이어 1 플랫폼에서도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또한 테라 생태계가 확장됨에 따라 UST 사용량이 더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하기 때문에 규모가 커지는 만큼 무너지기도 쉽지 않다고 생각한다.

 

위 2가지 이유로 인해 위기가 한번 더 올 수는 있다고 생각하지만 무너질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